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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꾼의 IT 노트
언리얼 엔진 4 게임 개발 - 프로젝트 시작 (유니티로 제작된 게임 뜯어보기) 본문
1. 다운로드
언리얼 엔진은 에픽 게임즈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구글 계정만 있어도 가입이 되니 로그인하고 쉽게 다운로드 해보자.
2. 프로젝트 시작
언리얼 엔진을 시작하면 위와 같이 나올 것이다. 처음 시작하면 아무것도 없으므로, 게임 -> 3인칭 게임으로 들어가주자. 그럼 기본적인 맵과 캐릭터가 화면에 보일 것이다.
3. 모델링 가져오기
모델링을 가져오는 방법은 많다. 설치되어 있는 게임에서 가져오던가, 에픽 게임즈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하거나.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유저들이나 에픽 게임즈가 제작한 모델들을 무료나 유료로 구매할 수 있다. 고퀄리티 모델들이 상당히 많으니까 천천히 둘러보자.
믹사모는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에 쓰이는 모델들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사이트다. 무료 사이트기에 퀄리티가 썩 좋진 않지만 공부용으로는 상당히 적당하다. 또 애니메이션도 제공해주기 때문에 유용한 사이트.
근데, 이미 잘 만들어진 게임들에서 모델링을 뜯어오는 게 더 재밌지 않을까?
4. 유니티로 제작된 게임 뜯어보기
스팀과 카카오에서 서비스중인 '이터널 리턴'이라는 게임이 있다. 작년에 꽤나 화제가 되기도 했었고, 모델링이 잘 뽑힌 게임들이기에 마음에 드는 캐릭터 하나를 골라 가져오기로 한다.
https://github.com/Perfare/AssetStudio/releases
AssetStudio 는 유니티로 제작된 게임들을 뜯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위 사이트에서 다운받기로 하자.
File -> Load folder 로 게임 폴더를 선택해주면 자동으로 뜯어준다. 우리가 가져올 것들은 모델링이기 때문에 Asset List -> Filter Type: Mesh 를 선택한다.
해당 모델을 우클릭하고 Go to Scene Hierarchy -> Model: Export Selected model 을 클릭해주면 지정해준 폴더로 메시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유니티와 언리얼에서 모델에 사용되는 파일인 fbx는 같기 때문에 문제가 불러오는데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이터널 리턴은 MOBA 게임이기 때문에, 우리가 제작하는 tps장르와 사이즈가 맞질 않다. 그렇기 때문에 size를 100으로 해주면 정상적으로 불러온다.
이제 기본적인 준비는 끝났다. 다음엔 캐릭터에 애니메이션 모션을 적용시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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