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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꾼의 IT 노트
언리얼 엔진 4 게임 개발 - 카메라 설정 본문
게임할 때 중요한 건 또 시점이다. 아무리 그래픽과 모션이 좋은 게임이라도 시점이 불편하면 손이 잘 안가게 된다.
이번에 해볼 것은 카메라가 캐릭터를 따라다니며, 마우스 이동에 따라 카메라가 움직이는 것을 설정해 볼 것이다.
1. Spring Arm 생성
블루프린트 -> 컴포넌트에서 컴포넌트 추가를 클릭해 Spring을 추가한다. 이름은 임의로 설정하자.
만든 스프링 밑에 바로 Camera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뷰포트가 위와 같이 보일 것이다. 빨간선은 카메라가 캐릭터를 바라보는 방향과 거리를 나타낸다. 필자는 뭔가 설정이 잘못됐는지 빨간 선이 카메라에 붙어있질 않는데, 원래는 붙어있어야 정상이다.
2. 카메라 설정
카메라와 캐릭터간의 거리를 뜻한다. 기본은 위와같이 300일 것이다. 맘에 드는 거리로 설정해주자.
카메라 세팅이다. Use Pawn Control Rotation가 체크되어있지 않을 것이다. 체크해주자.
이 설정은 카메라가 Pawn, 즉 캐릭터를 따라다닐 것이라는 설정이다.
pitch, yaw, roll 은 사진을 참고하자. 순서대로 가로, 세로, 수직축이라고 알면 이해하기 쉽다. Ingerit pitch, yaw, roll 은 캐릭터의 가로, 세로, 수직축을 상속받아 움직인다는 뜻이다. 세로축을 상속받으면 우리가 알고 있는 게임의 카메라 움직임이 아니게 되므로, Roll을 제외한 모든 것을 체크해주자.
3. 블루프린트 작성
Turn과 LookUp 키매핑 또한 언리얼 엔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각각 마우스 x축과 y축이다. 사진처럼 블루프린트를 작성해주자.
4. 테스트 해보기
메인 화면의 플레이를 눌러서 테스트 해보자.
잘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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