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챗지피티 pdf 파일 한글 깨짐 해결법
챗지피티를 요즘 많이 사용하는데, "파일로 만들어줘"를 굉장히 유용하게 쓸 것이라고 생각한다. 굳이 직장인이 아니라 일반 유저라도 운동 루틴 체크표 같은 걸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근데 그냥 "만들어줘"라고만 하면, 지피티가 만들어준 파일의 한글은 깨져서 내용을 알아볼 수가 없다.
보통 이런 문제의 원인은 '폰트' 문제이다. 지피티에 한글을 쓸 폰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한글이 깨져서 입력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해보자.
1. 원하는 폰트 검색 및 다운로드
필자는 프리텐다드 폰트를 굉장히 애용한다. 해당 폰트의 다운로드 링크를 따라가자.
https://noonnu.cc/font_page/694
눈누
프리텐다드 - 길형진 (orioncactus)
noonnu.cc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구조가 나올 것이다.
2. 파이썬 라이브러리 설치
그 후, 챗지피티가 폰트 파일을 활용할 수 있게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다운 받아 업로드 해준다.
https://pypi.org/project/koreanize-matplotlib/#files
koreanize-matplotlib
matplotlib의 폰트 설정을 자동으로 한국어화
pypi.org
밑에 '빌드된 배포판'을 업로드 하면 다음과 같이 인식한다.
하지만 한글 폰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pdf 파일은 깨져서 나온다.
3. 폰트 설치 파일 업로드
원하는 파일을 그냥 드래그해서 업로드한 후, "해당 폰트로 작성된 파일을 보내줘" 이런 식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하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챗지피티는 otf 파일은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ttf 파일을 업로드 해야 제대로 된 파일을 만들어준다.
4. 완료
폰트 파일 업로드 후 재작성된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다음과 같이 한글이 제대로 나온다.
결론
챗지피티는 파이썬 기반으로 생성된 인공지능이다. 따라서 파이썬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야 폰트도 설치할 수 있고, 한글로 된 파일도 작성할 수 있는 것이다.
폰트 깨짐에 대해 해결책을 찾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한다.